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심리학, 인류학 등 다양한 학문을 아우르며 새로운 사회학의 길을 연 어빙 고프먼의 첫 저서. '연극으로서의 사회적 삶'을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섬세하게 분석한 책이다. 저자는 빛나는 통찰력으로 일상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면서, 우리의 일상적 삶은 세상이라는 무대에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아를 연출하는 공연과 같다는 관점을 제시한다.

고프먼은 우리에게 익숙한 일상적 삶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듯 꼼꼼하게 살핀다. 그리고 너무 익숙해서 우리가 당연히 받아들이는 미세한 삶의 모습을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치밀하게 분석한다. 저자의 관점에서 보면, 사회는 우리의 일상적 삶을 넘어선 견고한 실체라기보다 '지금, 여기'에서 개인들의 구체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실현.유지.변형되는 것이다. 일상에서 우리가 겪는 크고 작은 경험들이 생생하게 눈앞에 다시 펼쳐지는 듯하고, 그 밑바닥과 배후에 숨어 있는 구조와 의미가 새롭게 다가온다.

책머리에
서문
1장_ 공연
2장_ 팀
3장_ 영역과 영역 행동
4장_ 모순적 역할
5장_ 배역에서 벗어난 의사소통
6장_ 인상 관리의 기술
7장_ 결론
감사의 말 / 옮긴이의 말 / 추천사

: 우리는 상대방을 인자함, 위엄 있음, 거드럭거림, 선량함, 흉맹함, 합리적 혹은 타협적임, 고지식함, 경건함, 방탕 혹은 반항적임 등등의 말로써 인식하고 평가한다. 이를 흔히 개인의 타고난 성품이거나 혹은 사회적 조건과 환경에 적응하는 하나의 전략적 행동이라고 한다. 후자의 이론에 의하면 같은 사회적 구조와 환경에서는 사람들은 동일한 행위를 한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개인은 얼굴 표정, 걸음걸이, 화장과 옷차림, 말씨와 말투와 단어, 자세와 동작, 찡그림과 미소와 호탕한 웃음, 조심하기, 용감성과 결단력 등을 구사함으로써 상대방으로부터 어떤 인식을 받으려는 소위 자아연출을 시도한다.
저자 고프만은 극장과 연극의 개념을 원용하여 개인들이 사회의 구조기능주의적인 행동 법칙을 벗어나서 각자가 자신의 무대를 설정하고 그 구조에 대응하여 자아를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선택을 연기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일상의 다양한 사회적 공간을 하나의 무대로 보고 그 속에서 개인이 어떻게 상대방 혹은 자신을 대하는 관객과의 관계를 설정하고 그것에 따라 특별한 행동과 분위기를 생산해 내는가를 관찰한다. 곧 한 개인이 무대의 앞과 뒤에서 전혀 다른 입장을 갖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한 개인의 자아연출과 상대방 읽기는 숨겨진 사회적 상황과 개인의 욕망 사이의 역동적이고 창의적인 관계의 실천이라 할 것이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인류학, 사회학, 심리학, 예술 등 행동과학에 신선한 지평을 열었다. 그의 이론적 시각을 통하여 자신과 타인의 관계와 행위를 재점검하는 융합적 시각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또한 인간에 대한 관찰의 깊이와 넓이를 명쾌한 방식으로 개척해 나가는 노력이기도 하다.

최근작 :<수용소>,<자아 연출의 사회학>,<상호작용 의례> … 총 62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전 경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랜들 콜린스의 『상식을 넘어선 사회학』 · 『사회적 삶의 에너지』, 어빙 고프먼의 『상호작용 의례』를 번역했다.

현암사   
최근작 :<무슨 말인지 이해하셨어요?>,<맹자>,<불완전한 인간>등 총 523종
대표분야 :철학 일반 5위 (브랜드 지수 125,795점), 음악이야기 7위 (브랜드 지수 20,270점), 불교 12위 (브랜드 지수 46,785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