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편 준법감시제도의 배경과 기초
제1장 준법감시제도의 배경과 개관
1. 준법감시(Compliance)제도의 유래와 도입 배경
2. 컴플라이언스 이슈의 대두
3. 컴플라이언스 체제의 점검
4. 소극적 준법감시와 적극적 준법감시
5. 소극적 준법감시 프로그램과 적극적 준법감시 프로그램
6. 준법감시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표
7. 한국 준법감시제도의 개관
8. 외국의 준법감시제도
9. 금융회사 준법감시제도의 중요성
10. 준법감시인의 역할과 자격 요건
11. 준법감시인의 권한과 의무
12. 일상감시제도
13. 준법감시부서와 타 부서의 기능별 비교
14. 준법감시제도의 현황과 과제
15. 윤리경영과 준법감시제도의 비교
16. 윤리적 판단능력과 준법감시제도
제2장 내부통제제도의 이해
1. 내부통제의 개념
2. 내부통제제도와 외부통제제도의 개념
3. 내부통제기준의 개념과 준법감시인의 역할
4. 내부통제기준과 타 규정과의 관계
5. 내부통제체제의 구축
6. 내부통제와 관련한 이사회와 경영진의 역할
7. 내부통제와 관련한 감사(위원회 포함)의 역할
8. 컴플라이언스 제재
제3장 컴플라이언스 기본원칙과 이론, 실무접근법
1. 자율규제와 공적규제
2. 글로벌 모범 가이드라인
3. 올바른 컴플라이언스 개념 및 접근법 이해
4. 컴플라이언스 교육
제2편 금융 컴플라이언스
제1장 본부 컴플라이언스
1. 본부 컴플라이언스
제2장 영업점 컴플라이언스
1. 영업점 컴플라이언스의 중요성
2. 영업점 컴플라이언스 체제 구축
3. 영업점 컴플라이언스 오피서의 개념과 역할
4. 준법감시인에 대한 정기 및 수시보고
5. 준법감시인과 영업점 컴플라이언스 오피서의 관계와 협력
6. 영업점 업무 컴플라이언스 접근 이슈 - 실적에 대한 압박
제3장 금융지주회사와 컴플라이언스
1. 금융지주회사의 개요
2. 금융지주회사의 운영
3. 업무 위·수탁
4. 임직원 겸직
5. 영업점 등 시설의 공동사용시 준수사항
6. 고객정보의 공유
7. 관련사례
제4장 금융소비자보호와 컴플라이언스
1. 금융소비자보호
2. 민원의 관리
3. 불건전 영업행위 방지
4. 약관규제
제5장 금융사고 예방
1. 금융사고 예방의 중요성
2. RCSA 또는 ORBC 마인드
3. 금융사고 예방체제의 구축
4. 금융사고의 보고
제6장 컴플라이언스 신고제도
1. 컴플라이언스 신고제도의 개념과 의의
2. 컴플라이언스 신고체제
3. 내부고발자 보호와 관련한 샤베인즈-옥슬리법
4. 컴플라이언스 신고 사례
제7장 윤 리
1. 윤리경영 개관
2. 윤리경영 세부 실천사항
3. 성희롱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