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의 능률, 품질, 경쟁력 등의 문제만이 아니라 현대 기업활동에서 이슈화 되고 중요시되고 있는 고객만족이나 환경문제와 같은 문제를 생산현장의 상황에 부합하도록 수정.보완하여, 그린경영의 문제를 포괄적으로 조명하고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창출, 생산시스템의 운영, 자재조달 등 생산기능의 관점에서 전통적인 주제들을 조화시켜 구성하였다.
또한 기업의 생산현장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서비스운영관리, 품질경영, 기술혁신, 공급사슬관리, 전사적 자원관리 등의 주제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보완함으로써 그린경영의 시대의 생산시스템 운영관리와 전략방향에 대한 체계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업이 생산활동의 수행에 요구되는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경영 등의 목표에 대하여 각 주제별 연계성을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제 1 부 제품.서비스의 가치창출
제 01 장 녹색경영시대의 가치창출
제 02 장 서비스 전략 및 운영
제 03 장 제품.서비스의 품질
제 04 장 기술과 경쟁력
제 05 장 장단기 수요예측
제 2 부 생산시스템 설계 및 운영
제 06 장 제품.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제 07 장 공급능력계획 및 입지선정
제 08 장 프로세스설계 및 배치결정
제 09 장 프로젝트의 관리
제 10 장 생산계획
제 11 장 공급사슬경영의 구조
제 12 장 공급사슬의 재고관리
제 13 장 전사적 자원관리
제 14 장 적시생산시스템과 린 생산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