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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심리학 연구의 대가”, “미국 최고의 학습 멘토”, “공부법에 패러다임을 바꾼 뇌과학자”로 불리는 사람이 있다. 하버드대학 인지심리학 박사이자 버지니아대학 심리학과 교수인 대니얼 T. 윌링햄은 누구나 적용하기만 하면 곧바로 성적을 끌어올릴 수 있는 ‘뇌과학 공부법’을 정립해 미국 교육계의 혁신을 불러일으켰다.

윌링햄 교수는 우연한 계기로 교사 500명 앞에서 강연을 하게 되었는데, 그때 학생들이 잘못된 방법으로 공부한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공부법 연구를 시작했다.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은 그의 20년 연구 결과를 담아낸 책으로 학생들의 가장 큰 공부 고민 14개를 꼽아 풀어냈다. 윌링햄 교수는 뇌과학자의 관점에서 고민의 원인을 날카롭게 분석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팁들을 알려준다. 세계 최고의 학습권위자의 뇌 최적화 기술과 실용적인 공부법을 담은 이 책은 자신의 공부법에 확신이 없는 학생, 자녀의 성적 향상을 돕고 싶은 학부모, 학생들에게 수업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싶은 교사, 높은 성과를 내고 싶은 성인들의 든든한 학습 전략서가 되어줄 것이다.

들어가며_공부를 방해하는 두뇌의 명령을 넘어서다
인지심리학자가 ‘공부’를 연구하게 된 이유 | 왜 우리는 두뇌를 넘어서야 하는가 | 이 책의 활용법

1장 왜 수업 내용을 이해하지 못할까?

수업에서 체계를 뽑아내자 | 수업은 그냥 ‘듣는 게’ 아니다 | 수업 자료는 필기 노트를 대신할 수 없다 | 읽기 과제를 언제 해야 할지 판단하라 | 질문에 소극적인 태도를 극복하자
교사에게 _ 강의 개요를 반복 강조하며 학생의 이해 여부를 확인하자

2장 무엇을, 어떻게 필기해야 할까?

준비하는 것부터 공부다 | 이해와 필기 중 무엇이 더 중요할지 결정해라 | 노트북보다 손으로 적어라 | 필기를 그 자리에서 점검하자 | 유명한 필기 방법을 따라하지 마라 | 약자를 사용하면 더 많이 적을 수 있다 | 수업 녹음은 필기를 대체할 수 없다
교사에게 _ 학생들이 최대한 많이 필기할 수 있도록 여유를 두자

3장 체험 활동·실습의 핵심을 잡아내라

활동 학습이 왜 필요한가 | 무엇에 집중할지 정하라 | ‘지식의 저주’를 극복하라 | 무조건 참석하고 참여하라 | 비유 활동을 할 땐 수업 목적을 체크하라 | 스크립트에서 수업 목적을 캐내는 법 | 선택하고, 피드백 받고, 스스로 숙고하라 | 경험과 연습은 다르다 | 무엇을 관찰할지 미리 계획을 세워라 | 체험하는 동안 필기를 잊지 말자 | 교사의 관점에서 바라보자
교사에게 _ 활동 수업의 목표를 제시하고 지침을 세분화하자

4장 배운 것을 뇌에 새기는 노트 필기법

잘 정리하면 잘 기억난다 | 필기 사이에 연결 고리를 찾아라 | 노트에서 논리적 허점을 찾아라 | 필기도 팀 스포츠다 | 교사에게 구체적인 질문을 던져 필기를 보강하자 | 노트 꾸미기는 옵션이다
교사에게 _ 노트 필기가 불완전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자

5장 어려운 글을 읽는 전략은 따로 있다

하지현 (건국대학교 의과대학 정신의학과 교수, 『대한민국 마음 보고서』 저자)
: 한번 시작한 공부, 이왕이면 잘하고 싶은 게 당연하다. 전통적인 가르침은 엉덩이에 땀띠 나게 오래 앉아 있기, 사전을 통째 외운 후 페이지를 찢어 씹어 먹기처럼 무식할 정도로 성실한 노력을 하라고 한다. 정말 그럴까?
하버드대학 심리학과 교수이자 학습법의 대가 대니얼 T. 윌링햄은 책상에 앉기 전 내 뇌와 마음의 작동 원리를 알아야 공부가 훨씬 쉬워진다고 한다. 이 책은 강의 듣기, 필기 하기, 노트 정리, 시험 준비, 시험 치르기와 피드백과 같이 평소 우리가 공부하는 순서대로 최적의 학습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아무리 열심히 해도 노력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는 이들의 마음속 답답한 곳을 뚫어준다. 그동안 얼마 헛짓을 했는지 허탈한 웃음이 나올 것이다.
최태성 (별별한국사 연구소장, EBSi 한국사 대표강사, 『최소한의 한국사』 저자)
: 나 역시 책상에 앉아 오랜 시간 공부하지만, 늘 만족스럽지 않다. ‘내 머리의 한계가 여기까지인가. 어쩔 수 없구나’ 하고 체념할 때가 많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내 머리가 문제가 아니라 공부 방식이 문제였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 책은 당신의 공부 방식을 돌아보게 한다. 왜 수업이 어렵게 느껴졌는지, 왜 시험에서 실수하고, 평소 집중이 어려웠는지 세심하게 답을 찾아준다. 당신의 어깨를 토닥이며 희망의 불씨를 지펴줄 이 책과 함께 공부의 세계로 나아가보자.
이은경 (《초등 어휘일력 365》 저자, 자녀교육 전문가, 전 초등학교 교사), ‘슬기로운초등생활’ 대표)
: 이 책은 학생뿐 아니라 무언가를 배우고 있는 성인, 효율적으로 뇌를 사용하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가장 명쾌한 ‘뇌 사용 가이드’가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여러 방법이 자료와 통계를 분석하며 책을 쓰는 내게도 매우 유용한 가이드가 되었음을 고백한다. 나는 가장 먼저 이 책을 예비 고등학생인 내 아들에게 건네줄 생각이다. 자녀의 입시를 위해 노력하는 학부모가 자녀와 함께 읽어보며 효율 높은 학습을 위해 개선하고 노력할 지점들을 알게 해줄 훌륭한 지침서가 될 거라고 확신한다.
앤절라 더크워스 (펜실베니아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GRIT 척도의 공동 개발자, 《그릿》 저자)
: 최근의 과학적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한 실용적인 학습법을 소개하는 최고의 학습 전략서다. 이 책만 있다면 학생들은 공부에서 흥미와 자신감,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조너선 하이트 (뉴욕대학교 스턴경영대학원 교수, 《바른 행복》, 《바른 마음》 저자)
: 학교 성적을 높이기 위한 최고의 가이드북이자 입시생과 본격적인 학습을 시작하려는 학생을 위한 가장 완벽한 선물이다.
아만다 리플리 (『무엇이 이 나라 학생들을 똑똑하게 만드는가』의 저자)
: 두뇌에만 의존한다면 인간은 제대로 학습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다행히 윌링햄 교수가 이 책을 통해 두뇌를 학습으로 유도하는 모든 방법을 밝혀냈다. 학생들을 위한 친절한 두뇌 사용 설명서다.
: 매우 신선하고 흥미로운 놀라운 책이다. 구체적인 학습 방법을 통해 실용적인 학습 조언을 풍부하게 제시한다. 교사와 학생, 학습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 이 책은 계산기와 연필, 공책만큼이나 새 학기 준비에 필요한 핵심 도구다. 저자는 두 가지 일을 해냈다. 더 효과적으로 공부할 힘을 학생들에게 다시 돌려줬으며, 학습을 강화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시스템과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교사들에게 보여줬다.
워싱턴 포스트
: 당신이 진짜 알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책!
: 학생들을 위한 두뇌 사용 설명서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2023년 7월 22일자
 - 동아일보 2023년 7월 22일자 '새로 나왔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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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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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고려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글로벌 IT 기업에서 마케터와 브랜드 매니저로 일했다. 현재 파주출판단지 번역가 모임, ‘번역인’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실리콘밸리의 팀장들』, 『아이디어가 팔리는 순간』, 『팀 하포트의 경제학 팟캐스트』, 『죽음이란 무엇인가』,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등 인문학과 비즈니스가 만나는 곳에서 지금까지 80여 종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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