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우울하고 예민한 성격으로 살게 될까 봐 두려운가? 혹은 나이가 들면 좀 더 침착해지고 지혜로워지리라 기대하고 있는가? 감정에 휘둘려 중요한 결정을 제대로 내리지 못하고, 모든 일에 늘 과도하게 걱정하거나 기뻐하고 있지는 않은가? 배우자와 너무 자주 다툰다면? 자신감 없는 아이를 위해 열심히 칭찬을 해주었는데 아이가 더 주눅이 드는 것 같다면?
지금 당신의 고민은 무엇인가? 인간의 심리를 알고 활용하면 일상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보다 현명하게 처리할 수 있고, 더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유럽의 세계적인 심리학자 18인이 일상생활부터 인생 전반까지 두루 도움이 되는 심리학적 조언 100가지를 엄선해 『작고 똑똑한 심리책』으로 엮었다. 전 세계의 심리학자들이 수년에서 수십 년에 걸쳐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밝혀낸 심리학적 연구와 실험들 중 결정적인 것들만 선별해 핵심만 담았다.
당연하게 믿고 있던 상식에 대해 심리학적인 ‘팩트 체크’를 해주는 이 책은, 살면서 한 번쯤 마주칠 법한 질문들에 대해 과학적인 통계와 데이터로 대답해준다. 인간의 삶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주제(감정/가치/능률/판단/관계) 중 지금 내 인생에서 가장 필요한 조언을 빠르게 찾아 활용해보자. 일상의 다양한 분야에서 깨달음을 주는 심리 법칙들은 사고 습관을 자극하고, 행동을 되짚어보게 하며, 나와 타인과 세상을 보는 관점을 예리하게 벼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최근작 :<작고 똑똑한 심리책>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취리히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 과정과 박사 후 연구 과정을 수료한 후 취리히대학교, 트롬쇠대학교, 바젤대학교 등에서 강의와 연구를 이어왔다. 현재는 오스트리아 빈대학교 심리학 교수로 재직하며 노화 심리학을 연구 중이다.
최근작 :<작고 똑똑한 심리책>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취리히대학교와 버지니아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 과정과 박사 후 연구 과정을 수료했으며, 베를린 막스 플랑크 연구소에서 국제 연구원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독일 지겐대학교의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동기와 목표에 따른 자기 조절 이론과 개인 발달 등을 연구하고 있다.
최근작 : … 총 71종 (모두보기) 소개 :연세대학교 독문학과를 졸업했으며 독일 뷔르츠부르크 대학에서 수학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코스톨라니의 투자노트』, 『Change it: 나를 당당하게 만드는 변화의 즐거움』, 『보어아웃: 일하지 않고 월급만 받는 직장인 보고서』, 『당신의 생각을 의심하라』, 『작고 똑똑한 심리 책』, 『자기 회복력』, 『파우스트』, 『림비: 뇌에 숨겨진 행복의 열쇠』, 『나는 왜 이런 게 궁금할까』, 『미친 기후를 이해하는 짧지만 충분한 보고서』 ... 연세대학교 독문학과를 졸업했으며 독일 뷔르츠부르크 대학에서 수학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코스톨라니의 투자노트』, 『Change it: 나를 당당하게 만드는 변화의 즐거움』, 『보어아웃: 일하지 않고 월급만 받는 직장인 보고서』, 『당신의 생각을 의심하라』, 『작고 똑똑한 심리 책』, 『자기 회복력』, 『파우스트』, 『림비: 뇌에 숨겨진 행복의 열쇠』, 『나는 왜 이런 게 궁금할까』, 『미친 기후를 이해하는 짧지만 충분한 보고서』 등 다수가 있다.
“당신은 얼마나 합리적인 사람입니까?”
이성과 감성, 본능 사이를 떠도는 마음의 작용들
인간의 심리를 알면 생각이 똑똑해지고 생활이 행복해진다
평생 우울하고 예민한 성격으로 살게 될까 봐 두려운가? 혹은 나이가 들면 좀 더 침착해지고 지혜로워지리라 기대하고 있는가? 감정에 휘둘려 중요한 결정을 제대로 내리지 못하고, 모든 일에 늘 과도하게 걱정하거나 기뻐하고 있지는 않은가? 배우자와 너무 자주 다툰다면? 자신감 없는 아이를 위해 열심히 칭찬을 해주었는데 아이가 더 주눅이 드는 것 같다면?
누구나 살아가면서 수많은 문제를 마주하고, 다양한 선택의 기로에 놓인다. 그때마다 우리는 어떤 근거로 결정을 내리고, 어떤 방식으로 대처하고 있을까? 사람의 행동, 감정, 사고의 이유는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훨씬 복합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람은 마음을 가진 동물이어서 늘 이성적으로만 생각하지 않는다. 마음의 작용, 심리는 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우리의 사고와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인생의 많은 일들이 사실은 매우 사소한 것에 의해 결정된다면 어떻겠는가? 인간의 심리를 알고 활용하면 일상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보다 현명하게 처리할 수 있고, 더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유럽의 세계적인 심리학자 18인이 일상생활부터 인생 전반까지 두루 도움이 되는 심리학적 조언 100가지를 엄선해 『작고 똑똑한 심리책』으로 엮었다. 전 세계의 심리학자들이 수년에서 수십 년에 걸쳐 각자의 전문 분야에서 밝혀낸 심리학적 연구와 실험들 중 결정적인 것들만 선별해 핵심만 담았다.
돈을 어디에 써야 더 행복할까?
경험은 많을수록 좋을까?
반려견이 반려자의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상식을 뒤집고 관점을 넓히는 100가지 심리 함정
돈을 어디에 쓰면 더 행복할까? 연구 결과 사람들은 물건을 사는 것보다 여행과 같은 경험에 쓸 때, 나보다 남을 위해 쓸 때 실질적으로 더 큰 행복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험은 무조건 많을수록 좋을까? 자극이 반복되면 정서적으로 둔감해져 타인의 감정과 행동을 제대로 공감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고, 자신의 반응을 예측할 때도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반려견이 반려자의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심리학자들은 반려견이 사람에게 사회적 지지와 소속감을 주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며 친구처럼 위로가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우리가 믿고 있는 보편적인 상식은 절반만 맞다. 당신의 통념에 질문을 던져보자.
건강과 능률에 도움이 되는 생각과 행동,
선한 마음이 발휘되는 조건들,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법,
효과적인 설득법과 협상법 등 인생에 도움이 되는 심리학적 조언들
이 책은 심리 함정을 파고드는가 하면, 마음의 작용을 알아 삶을 윤택하게 할 방법도 제안한다. ‘늙음’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은 실제로 나이 들 때 병을 부르고, 신체와 정신이 하나라고 믿을수록 건강 관리를 더 잘하게 된다. 일의 능률을 높이고 싶은가? 자연을 보고 오거나 날씨가 흐린 날에 일해보는 건 어떨까? 기억을 더 잘하고 싶으면 사진을 자세하게 찍어두거나 틈틈이 휴식을 취해주자.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면 미루는 버릇을 고칠 수 있다. 착하게 살려면 체력이 필요하고, 사람은 최대한 이기적인 방식으로 남을 돕고 싶어 한다. 설득을 할 때는 상대의 신념을 건드리는 비관적인 면만 강조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성공적으로 협상하고 싶다면 상대의 시각에서 상상하되 감정적으로 공감하지는 말아야 한다.
인간의 심리를 잘만 활용하면 우리는 보다 실속 있게 인생을 꾸려나갈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들은 다양한 심리학적 연구 결과를 토대로 좀 더 건강하고 영리하게 살아가는 데 유용한 조언들을 건넨다. 특정 문제에 대해 아무리 생각해도 상식적으로 이유를 모르겠고, 해결 방법을 알고 싶다면 이 책에서 알려주는 ‘100가지 마음의 작용들’을 들여다보자. 전혀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깨달음을 얻을지도 모른다.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거추장한 부연 설명 없이 일목요연하게
인생 문제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알려주기 때문이다.”
국내 심리학 1위 유튜버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놀심)’ 추천
일상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심리학을 재밌게 소개하며 65만 구독자와 소통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놀심)’의 운영자 ‘몸장’ 최설민은 이 책을 활용하면 일상 속 문제와 마주칠 때마다 빠르고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고, 인생의 시행착오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했다.
무엇보다 확실한 실험으로 검증된 내용을 군더더기 없이 핵심만 요약하여 담았기에 간편하고, 인간의 삶을 구성하는 다섯 가지 주제(감정/가치/능률/판단/관계)별로 정리되어 있어 지금 내 인생에서 가장 필요한 조언을 빠르게 찾아 읽어볼 수 있다. 일상의 다양한 분야에서 깨달음을 주는 심리 법칙들은 사고 습관을 자극하고, 행동을 되짚어보게 하며, 나와 타인과 세상을 보는 관점을 예리하게 벼릴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 책을 책장에 넣어두고 잊힐 때마다 꺼내 읽으며 상기해보자. 지금 이 순간에도 심리 법칙들은 곳곳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과 세상을 움직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