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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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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문학상, 황순원문학상, 한국일보문학상 수상작가 구효서의 장편소설로, 조국에 닿지 못하고 떠돌다 간 두 조선인 음악가 이야기이다. 소설은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삶을, 음악예술과 시공을 넘나드는 액자식 구성을 통해 변주한다. 18세기 말 독일 바이마르와 평양, 그리고 21세기 독일 베를린, 일본, 한국을 배경으로 한다.
일본인 여인 하나코는 40여 년 동안 연락 두절되었던 첫사랑 야마가와 겐타로(한국명 김상호)의 행적을 쫓아 독일로 향한다. 그가 고향도 조국도 아닌 독일에서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면서 의미심장한 메모를 남겼기 때문이다. 소설의 첫 번째 화자 이근호는 하나코의 통역을 맡으면서 점차 김상호의 죽음 뒤에 얽힌 거대하고 가슴 아픈 비밀들을 마주하게 된다. 그리고 각각 제2, 제3의 화자로 기능하는 두 문서 '토카타 운트 푸가(Toccata und Fuga)'와 '랩소디 인 베를린(Rhapsody in Berlin)'은, 1770년대 바로크 시대 독일 풀무꾼에서 비범한 음악가로 성장한 힌터마이어의 혈통과 생애, 그리고 1944년 한 유대인 수용소에서 탄생한 '이디시어 랩소디'가 그와 무관하지 않음을 서서히 드러낸다. 프롤로그……7 : 지금까지의 한국문학에서 ‘디아스포라’의 주제를 이보다 방대하고 심원하게 그려낸 소설은 없었다.
18세기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독일에서 일본과 한국에 이르기까지 확장된 시공간을 배경으로 정치적 억압과 유랑의 역경을 혼신의 열정으로 부딪혀간 두 음악가의 삶을 추적하는 구효서의 소설은, ‘예술가 소설’의 새로운 전범을 열어 보인다. 핏빛 동백꽃잎의 낙화 같은 존재의 슬픈 운명을 힘차게 비상하는 물떼새의 날갯짓으로 승화시키는 음악의 장엄한 선율, 그 선율이 민족과 정치, 그리고 종교와 예술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사랑의 지평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 가슴이 뜨거워지는 소설, 오랜만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0년 4월 9일 잠깐 독서 - 동아일보 2010년 4월 10일자 - 중앙일보(조인스닷컴) 2010년 4월 12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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