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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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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문학상, 황순원문학상, 한국일보문학상 수상작가 구효서의 장편소설로, 조국에 닿지 못하고 떠돌다 간 두 조선인 음악가 이야기이다. 소설은 '코리안 디아스포라'의 삶을, 음악예술과 시공을 넘나드는 액자식 구성을 통해 변주한다. 18세기 말 독일 바이마르와 평양, 그리고 21세기 독일 베를린, 일본, 한국을 배경으로 한다.

일본인 여인 하나코는 40여 년 동안 연락 두절되었던 첫사랑 야마가와 겐타로(한국명 김상호)의 행적을 쫓아 독일로 향한다. 그가 고향도 조국도 아닌 독일에서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면서 의미심장한 메모를 남겼기 때문이다. 소설의 첫 번째 화자 이근호는 하나코의 통역을 맡으면서 점차 김상호의 죽음 뒤에 얽힌 거대하고 가슴 아픈 비밀들을 마주하게 된다.

그리고 각각 제2, 제3의 화자로 기능하는 두 문서 '토카타 운트 푸가(Toccata und Fuga)'와 '랩소디 인 베를린(Rhapsody in Berlin)'은, 1770년대 바로크 시대 독일 풀무꾼에서 비범한 음악가로 성장한 힌터마이어의 혈통과 생애, 그리고 1944년 한 유대인 수용소에서 탄생한 '이디시어 랩소디'가 그와 무관하지 않음을 서서히 드러낸다.

프롤로그……7
1. 평생 가닿고자 했던 곳……31
2. 삶이여 헐벗으라……63
3. 먼셀 표색계 5P 3/10……95
4. 배초향 피었던 자리……125
5. 그런 애였니?……159
6. 빌헬름 도안연구소……193
7. 빛이 내게로……221
8. 알비노니 아다지오……245
9. 벌거벗은 생명 1……277
10. 세월이 가면……329
11. 벌거벗은 생명 2……355
12. 강 이편과 강 저편……385
13. Das ist mein……409
14. D장조 콘체르트……441
에필로그……473
작가 후기……481

: 지금까지의 한국문학에서 ‘디아스포라’의 주제를 이보다 방대하고 심원하게 그려낸 소설은 없었다.
18세기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독일에서 일본과 한국에 이르기까지 확장된 시공간을 배경으로 정치적 억압과 유랑의 역경을 혼신의 열정으로 부딪혀간 두 음악가의 삶을 추적하는 구효서의 소설은, ‘예술가 소설’의 새로운 전범을 열어 보인다.
핏빛 동백꽃잎의 낙화 같은 존재의 슬픈 운명을 힘차게 비상하는 물떼새의 날갯짓으로 승화시키는 음악의 장엄한 선율, 그 선율이 민족과 정치, 그리고 종교와 예술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사랑의 지평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 가슴이 뜨거워지는 소설, 오랜만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0년 4월 9일 잠깐 독서
 - 동아일보 2010년 4월 10일자
 - 중앙일보(조인스닷컴) 2010년 4월 12일자

수상 :2017년 이상문학상, 2014년 동인문학상, 2008년 대산문학상, 2007년 허균문학작가상, 2006년 황순원문학상, 2006년 한무숙문학상, 2005년 이효석문학상, 1994년 한국일보문학상
최근작 :<소설, 한국을 말하다>,<통영이에요, 지금>,<웅어의 맛> … 총 113종 (모두보기)
소개 :

구효서 (지은이)의 말
저는 이 소설이 작중 화자, 하나코의 소설이 되길 바랐습니다.
국가 자본 민족 인종 종교 등으로 에둘러진, 추상의 공동체에 가두거나 갇혔던 근현대사로부터 자유로운 어떤 지점을 그리워했습니다. 그래서 하나코는 이 소설에서 종종 공간적 개념으로 등장합니다.
세계는 몇 개의 블록으로 재편되고 관세 장벽이 없어지며 통화(通貨)와 언어가 통일되어 갑니다. 세상은 좁아지고, 지구 반대편 이웃을 만나는 속도는 무척이나 빨라졌습니다. 우리를 가로막던 과거의 경계들은 허물어집니다. 그러나 과연 가둠으로써 갇히는 시절이 끝났는지를, 돌이켜 묻고 싶었습니다. 피부로 느꼈던 물리적 장벽은 없어졌습니다만, 우리를 더 크게 가두려는 전지구적 화폐의 움직임은 마침내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을 미래의 불행한 디아스포라로 불러올지도 모릅니다.